티스토리 뷰

1. Firefox 설치

selenium IDE를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selenium IDE는 Firefox의 플러그인이므로 당연히 Firefox의 설치가 선행되어야 한다. selenium IDE는 테스트 작성을 도와주는 도구이며, 작성된 테스트를 C#/Java/Python 등 몇몇 언어로 변환 해 주는 기능이 있다. selenium IDE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굳이 Firefox를 설치할 필요는 없다.

2. selenium IDE 설치

add-ons for Firefox 형식으로(chrome의 확장 프로그램, safari의 extensions과 비슷한) selenium IDE를 설치한다. 구글에서 "Firefox selenium ide"로 검색하면 최 상단에 랭크되는 링크를 타고 가면 된다. 귀찮으면 https://addons.mozilla.org/en-US/firefox/addon/selenium-ide/로 접속한다. (Firefox add-on을 설치할 것이므로 Firefox로 접속해야 함) add-on의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은 버튼이 하나 추가된다.

3. selenium IDE 사용

위 그림의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팝업 된다.

selenium IDE창을 띄우자 마자 적색 화살표와 같이 이미 레코딩이 활성화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selenium IDE창을 적당한 곳으로 옮겨둔다. Firefox로 돌아와서 사용자로 빙의하여 웹 페이지의 이곳저곳을 돌아다녀 보자. 그럼 아래의 그림과 같이 selenium IDE 창에 내가 돌아다니고 클릭한 히스토리가 남겨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대충 훝어 보면,
base URL: https://addons.mozilla.org/에서
open: /en-US/firefox/….의 페이지를 열고,
click: id=reviews-link라는 항목을 클릭,
clickAndWait: id=add-review라는 항목을 클릭(페이지이동이 있는 클릭이므로 응답이 있을때까지 기다림, 그리고 응답완료 되면 다음 수행.
click: css=button.log… 라는 항목을 클릭.
의 순서로 히스토리가 남았다.

이제 히스토리 기록은 끝났고, 히스토리를 재현할 차례다. 머리 속에 아직은 남아있을 어떤 순서대로 진행해도 되지만, 아래의 그림과 같이 selenium IDE가 기록한 히스토리를 재생 시켜도 된다.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위 그림의 녹색 원과 같이 무엇인가가 실패 없이 성공했다는 화면을 볼 수 있다. 사용자로 빙의하여 사이트를 돌아다닐 일 없이, 청색 박스 내부의 Command, Target, Value 항목을 직접 작성/수정 할 수 있다.

4. 내보내기


히스토리(테스트) 생성이 완료되었으면 이를 저장하여 재사용 또는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다. 또한 특정 언어에 맞는 테스트로 변환하여 저장할 수도 있다. 이렇게 변환된 테스트는 자동화된 테스트 도구에 사용하거나, 고난도의 복잡한 테스트를 작성하기 위한 기본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각 언어로 테스트를 수행할 때 그 언어에 맞는 몇몇 종속성을 해결해야 한다. (참고로 파이썬의 경우 selenium이며, pip install selenium의 명령을 통해 설치한다)


'Computer > Web'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lenium을 이용한 웹 페이지 테스트  (0) 2016.04.14
댓글
Total
157,718
Today
39
Yesterday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