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nux 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이제 정식으로 Windows 에서 Linux Subsystem 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2016년도 쯤 처음 접했을 때는 실제 운영 용이 아닌 개발자 용으로 등장했었다.(참조) 이제는 정식으로(Windows 10 1709) 지원하게 되었다.

Windows 10 Home Edition 에서도 지원하고 있으니, Hyper-V 를 Home Edition 에서 지원하지 않는 불편한 점과는 다르다.

WSL을 사용하기 위한 절차는 1. 'Linux 용 Windows 하위 시스템' 활성화. 2. Ubuntu 앱 설치. 두 가지 이다.


winvar 명령을 실행하여 현재 윈도우의 버전을 확인한다.

다행히 귀찮지 않게 이미 1709로 업데이트 되어 있다. 1709보다 낮다면 업데이트를 해 주어야 한다.


'Windows 기능'에서 WSL을 활성화 해 주어야 한다.

optionalfeatures 명령을 실행하여 'Windows 기능' 을 실행하고,

'Linux 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을 켠다.

설치가 완료되면 재부팅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Microsoft Store'에서 Ubuntu 앱을 찾아서 설치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ubuntu 명령으로 WSL 을 실행할 수 있다.

WSL을 처음 실행한 경우 계정명과 비밀번호를 생성하는 화면이 보이게 된다. 계정 생성 없이 창을 닫게 되면 root 가 기본 유저가 된다. (편의상) root 를 기본 유저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df 명령어로 디스크 상태를 확인해 보았다. Windows 에 C:\ 와 D:\ 두 개의 디스크가 있는데, WSL 에서는 /mnt/c 와 /mnt/d 에 마운트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dd 테스트를 이용하여 디스크의 속도를 측정해 보았다.

속도 손실 없이 디스크가 지원하는 최대치와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참조

https://medium.com/@rkttu/start-java-dev-with-win-10-402cb91126fd

'Computer > WSL'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cker on wsl  (0) 2018.04.10
WSL(Windows Subsystem for Linux) 설치  (0) 2018.02.28
댓글
Total
165,777
Today
7
Yesterday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