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xmox 설치
Post

proxmox 설치

proxmox logo

본 포스트는 PVE(Proxmox Virtual Environment)를 설치해 봅니다.
현재의 최신 버전은 2020년11월26일에 릴리즈된 6.3-1입니다.

1. 서론

Virtual Machine(가상 머신)을 위한 다양한 도구들이 있습니다. 적절한 구분 없이 단순히 나열해 보면 VMware ESXi, VMware Workstation, Citrix XenServer, Microsoft Hyper-V, Oracle VirtualBox, Parallels Parallels Desktop, Linux KVM등이 있습니다. 본 문서에서는 Debian Linux KVM을 기반으로 제작된 PVE(Proxmox Virtual Environment)의 설치 방법을 기록합니다.

성능을 포기할 수 없고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가 있다면 VMware ESXi가 최선의 선택일 것입니다. MS Windows에 익숙하고 Windows 10 Pro 이상의 라이선스가 있다면 Hyper-V도 좋은 선택입니다. 여러 OS에서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얻고 싶다면 VirtualBox가 괜찮습니다. Mac OS를 사용하고 있다면 Parallels가 최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XenServer를 사용해야하는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PVE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료로 다수의 서버를 이용한 ⓐ 클러스터링을 지원하면서도 라이브 마이그레이션(Live Migration 또는 Online Migration)이 가능하고, ⓑ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아도 웹으로 클러스터를 관리할 수 있으며, ⓒ 가상머신을 구동하면서도 물리 서버의 Linux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 언급한 세 가지 특징을 모두 지원하는 도구는 현재까지 살펴본 바로는 PVE가 유일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 Live Migration은 VM의 전원을 끄지 않고 다른 물리 서버로 옮기는 기능인데 특히 본인의 소유가 아닌 VM을 다른 물리 서버로 옮길 때 유용합니다. 단 큰 용량이 할당된 저장장치(운영체제가 설치된 디스크 및 새로 추가한 디스크 등)의 Migration은 오랜 시간이 소요되므로 물리 서버가 공유하는 저장소(NFS 등)에 VM의 디스크를 저장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물리 서버가 공유하는 저장소에 VM의 디스크가 저장되어 있으면 VM의 메모리 내용을 이동 시키는 것 만으로도 Migration이 완료된다.
ⓑ VMware ESXi도 Promox와 마찬가지로 별도의 관리 도구를 설치하지 않고 웹으로 VM을 관리할 수 있으나, 단일 물리 서버에 한정됩니다. 다른 물리 서버에 있는 VM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해당 물리 서버의 관리 도구 웹으로 접속하여야 합니다. 두 물리 서버의 관리 도구는 완전히 독립적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VMware vSphere를 사용해야 하는데 물리 서버 3대 까지는 비교적 저렴하게(약 50만원, Live Migration 지원일 경우 500만원) 이용할 수 지만 그 이상은 물리적 프로세서 1개당 비용(최소 100만원)을 지불해야합니다.
ⓒ 마지막으로 물리 서버에 설치된 리눅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최상의 성능으 요구되는 부분은 물리 서버로 처리하고 나머지 부분은 VM을 이용하는 유연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Docker나 LXD를 위해 별도의 VM을 할당하지 않아도 되는 점도 특징입니다.

2. 방법

EULA
PVE ISO 이미지를 이용하여 부팅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한번 쯤 읽어보면 좋겠지만 읽어보지 못했습니다. ㅡ.ㅡ;;

디스크 선택
PVE를 어디어 설치할지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dev/sda 장치가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Options 버튼을 통해 파티셔닝과 파일 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으나 기본값으로 진행합니다.

타임존 선택
캡쳐된 화면에 잘 설명되어 있는 대로 국가, 타임존, 키보드 레이아웃을 차례로 설정합니다. 이것도 기본값으로 진행합니다.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PVE가 구동되는 Debian Linux의 root 계정에 대한 비밀번호이므로 나중에 변경할 것이 아니라면 신중히 입력합니다. 이메일도 입력하고 진행합니다.

네트워크 정보 입력
PVE를 관리하는데 사용할 Management Interface 즉 NIC(Network Interface Card)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Debian Linux의 hostname으로 사용할 값을 FQDN(Fully Qualified Domain Name) 형식에 맞게 입력합니다. IP주소를 CIDR(Classless Inter-Domain Routing) 형식으로 입력하고 외부로의 라우팅을 위한(인터넷을 위한) Gateway의 IP 주소도 입력합니다. DNS는 적당히 선호하는 것을 입력합니다. 저는 168.126.63.1, 8.8.8.8, 1.1.1.1 등을 사용합니다.

설치전 확인
설치를 진행하기전 설정한 값들을 보여줍니다. 잘못 입력했을지도 모르지만…. 자세히 읽지 않고… 계속 진행합니다.

설치 중
설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약 5분 이내로 소요되는 듯 합니다.

설치 완료
설치가 완료되고 재부팅을 하면 로그인 프롬프트가 보입니다. 설치 및 이용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화면에 출려되어 있는 웹 주소로 접속해 보겠습니다. 프로토콜은 https, 포트번호는 8006임을 확인합니다.

접속 경고
사설 보안 인증서이므로 웹 브라우저가 경고를 출력합니다. 고급 버튼을 눌러 경고를 무시하고 계속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접속 경고 무시
사용자가 접속한 10.2.220.1 서버가 본인이 접속하려고하는 그 서버가 맞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으므로 위험할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 사실 위험할 수도 있지만 짐작컨데 아닐 확률이 훨씬 더 높은것 같으므로 안전하지 않음(으)로 이동을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접속 완료
관리 도구에 접속하기 위한 화면이 보입니다. User nameroot이고 비밀번호는 PVE 설치 도중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로그인 완료
로그인이 되었습니다. 로그인 되지 마자 경고 메시지 같은 것이 팝업되는데 해당 서바가 subscription을 하지 않았다는 내용입니다. PVE도 유료 버전이 있습니다. 제작사 측에서 원격 접속을 하여 서버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서비스와 보다 안정적인 Enterprise Repository(apt update 등을 수행할 때 사용)에 액세스를 제공합니다(참고). 아직 구독은 필요하지는 않지만 개인적인 펀딩이라도 해 주고 싶은 심정입니다.

전체 완료
구독 관련 경고 창을 닫으면 첫 화면이 위 그림과 같이 나타납니다. 왼쪽의 Server View 패널에 하나의 서버가 존재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노드(물리 서버)를 추가하면 저곳에 표시됩니다.

3. 결과

PVE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컴퓨터 한 대(본 문서에서는 가상머신을 이용)를 준비하고 ISO를 이용해서 부팅하기만 하면 그 다음 부터는 다음 버튼의 연타와 몇 글자만 입력하면 설치가 완료될 정도로 편리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Debian에 익숙하신 분은 Debian을 먼저 설치하고 PVE 패키지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참조).

다음 포스트에서는 PVE Cluster를 구축해 보겠습니다.